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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詩 느낌

김수영 시인

부흐고비 2021. 4. 27. 05:55

풀 / 김수영

풀이 눕는다
비를 몰아오는 동풍에 나부껴
풀은 눕고
드디어 울었다
날이 흐려서 더울다가
다시 누웠다​

풀이 눕는다
바람보다 더 빨리 눕는다
바람보다 더 빨리 울고
바람보다 더 먼저 일어난다

​발목까지
발밑까지 눕는다
바람보다 늦게 누워도
바람보다 먼저 일어나고
바람보다 먼저 웃는다
날이 흐리고 풀푸리가 눕는다

 

기도(祈禱) / 김수영

부제: 사․일구(四․一九)순국학도(殉國學徒)위령제(慰靈祭)에 붙이는 노래
시(詩)를 쓰는 마음으로/ 꽃을 꺾는 마음으로/ 자는 아이의 고운 숨소리를 듣는 마음으로/ 죽은 옛 연인(戀人)을 찾는 마음으로/ 잊어버린 길을 다시 찾은 반가운 마음으로/ 우리가 찾은 혁명(革命)의 마지막까지 이룩하자// 물이 흘러가는 달이 솟아나는/ 평범한 대자연(大自然)의 법칙(法則)을 본받아/ 어리석을만치 소박(素朴)하게 성취한/ 우리들의 혁명(革命)을/ 배암에게 쐐기에게 쥐에게 삵괭이에게/ 진드기에게 악어에게 표범에게 승냥이에게/ 늑대에게 고슴도치에게 여우에게 수리에게 빈대에게/ 다치지 않고 깎이지 않고 물리지 않고 더럽히지 않게// 그러나 쟝글보다도 더 험하고/ 소용돌이보다도 더 어지럽고 해저(海底)보다도 더 깊게/ 아직까지도 부패와 부정과 살인자(殺人者)와 강도(强盜)가 남아있는 사회(社會)/ 이 심연(深淵)이나 사막(砂漠)이나 산악(山岳)보다도/ 더 어려운 사회(社會)를 넘어서// 이번에는 우리가 배암이 되고 쐐기가 되더라도/ 이번에는 우리가 쥐가 되고 삵괭이가 되고 진드기가 되더라도/ 이번에는 우리가 악어가 되고 표범이 되고 승냥이가 되고 늑대가 되더라도/ 이번에는 우리가 고슴도치가 되고 여우가 되고 수리가 되고 빈대가 되더라도/ 아아 슬프게도 슬프게도 이번에는/ 우리가 혁명(革命)이 성취하는 마지막 날에는/ 그런 사나운 추잡한 놈이 되고 말더라도// 나의 죄(罪)있는 몸의 억천만 개의 털구멍에/ 죄(罪)라는 죄(罪)가 가시같이 박히어도/ 그야 솜털만치도 아프지는 않으려니// 시(詩)를 쓰는 마음으로/ 꽃을 꺾는 마음으로/ 자는 아이의 고운 숨소리를 듣는 마음으로/ 죽은 옛 연인(戀人)을 찾는 마음으로/ 잊어버린 길을 다시 찾은 반가운 마음으로/ 우리는 우리가 찾은 혁명(革命)을 마지막까지 이룩하자//

 

이른 아침 / 김수영

여름 아침의 시골은 가족과 같다/ 햇살을 모자같이 이고 앉은 사람들이 밭을 고르고/ 우리집에도 어저께는 무씨를 뿌렸다/ 원활하게 굽은 산등성이를 바라보며/ 나는 지금 간밤의 쓰디쓴 후각과 청각과 미각과 통각(統覺)마저 잊어버리려고 한다// 물을 뜨러 나온 아내의 얼굴은/ 어느 틈에 저렇게 검어졌는지 모르나/ 차차 시골 동리 사람들의 얼굴을 닮아간다/ 뜨거워질 햇살이 산 위를 걸어내려온다/ 가장 아름다운 이기적인 시간 위에서/ 나는 나의 검게 타야 할 정신을 생각하며/ 구별을 용서하지 않는/ 밭고랑 사이를 무겁게 걸어간다// 고뇌여/ 강물은 도도하게 흘러내려가는데/ 천국도 지옥도 너무나 가까운 곳// 사람들이여/ 차라리 숙련이 없는 영혼이 되어/ 씨를 뿌리고 밭을 갈고 가래질하고 고물개질을 하자// 여름 아침에는/ 자비로운 하늘이 무수한 우리들의 사진을 찍으리라/ 단 한 장의 사진을 찍으리라//

채소밭 가에서 / 김수영

기운을 주라 더 기운을 주라/ 강바람은 소리도 고웁다/ 기운을 주라 더 기운을 주라/ 다리아가 움직이지 않게/ 기운을 주라 더 기운을 주라/ 무성하는 채소밭 가에서/ 기운을 주라 더 기운을 주라/ 돌아오는 채소밭 가에서/ 기운을 주라 더 기운을 주라/ 바람이 너를 마시기 전에//

파밭 가에서 / 김수영

삶은 계란의 껍질이/ 벗겨지듯/ 묵은 사랑이/ 벗겨질 때/ 붉은 파밭의 푸른 새싹을 보아라./ 얻는다는 것은 곧 잃는 것이다./ 먼지 앉은 석경(石鏡) 너머로/ 너의 그림자가/ 움직이듯/ 묵은 사랑이/ 움직일 때/ 붉은 파밭의 푸른 새싹을 보아라./ 얻는다는 것은 곧 잃는 것이다.// 새벽에 준 조로의 물이/ 대낮이 지나도록 마르지 않고/ 젖어 있듯이/ 묵은 사랑이/ 뉘우치는 마음의 한복판에/ 젖어 있을 때/ 붉은 파밭의 푸른 새싹을 보아라./ 얻는다는 것은 곧 잃는 것이다//

사랑 / 김수영

어둠 속에서도 불빛 속에서도 변치 않는/ 사랑을 배웠다 너로 해서// 그러나 너의 얼굴은/ 어둠에서 불빛으로 넘어가는/ 그 찰나(刹那)에 꺼졌다 살아났다/ 너의 얼굴은 그만큼 불안하다// 번개처럼/ 번개처럼/ 금이 간 너의 얼굴은//

가다오 나가다오 / 김수영

이유는 없다--- / 나가다오 너희들 다 나가다오/ 너희들 미국인 소련인은 하루바삐 나가다오/ 말갛게 행주질한 비어홀의 카운터에/ 돈을 거둬들인 카운터 위에/ 적막이 오듯이/ 혁명이 끝나고 또 시작되고/ 혁명이 끝나고 또 시작되는 것은/ 돈을 내면 또 거둬들이고/ 돈을 내면 또 거둬들이는 돈을 내면/ 또 거둬들이는/ 석양에 비쳐 눈부신 카운터 같기도 한 것이니//
이유는 없다---/ 가다오 너희들의 고장으로 소박하게 가다오/ 너희들 미국인과 소련인은 하루바삐 가다오/ 미국인과 소련인은 ‘나가다오’와 ‘가다오’의 차이가 있을 뿐/ 말갛게 개인 글 모르는 백성들의 마음에는/ ‘미국인’과 ‘소련인’도 똑같은 놈들//
가다오 가다오/ ‘4월 혁명’이 끝나고 또 시작되고/ 끝나고 또 시작되고 끝나고 또 시작되는 것은/ 잿님이 할아버지가 상추씨, 아욱씨, 근대씨를 뿌린 다음에/ 호박씨, 배추씨, 무씨를 또 뿌리고/ 호박씨, 배추씨를 뿌린 다음에/ 시금치씨, 파씨를 또 뿌리는/ 석양에 비쳐 눈부신/ 일년 열두 달 쉬는 법이 없는/ 걸찍한 강변밭 같기도 할 것이니//
지금 참외와 수박을/ 지나치게 풍년이 들어/ 오이, 호박의 손자며느리 값도 안 되게/ 헐값으로 넘겨버려 울화가 치받쳐서/ 고요해진 명수 할버이의/ 잿물거리는 눈이/ 비둘기 울음소리를 듣고 있을 동안에/ 나쁜 말은 안하니/ 가다오 가다오//
지금 명수할아버이가 멍석 위에 넘어져 자고 있는 동안에/ 가다오 가다오/ 명수 할버이/ 잿님이 할아버지/ 경복이 할아버지/ 두붓집 할아버지는/ 너희들이 피지 섬을 침략했을 당시에는/ 그의 아버지들은 아직 젖도 떨어지기 전이었다니까/ 명수 할버이가 불쌍하지 않으냐/ 잿님이 할아버지가 불쌍하지 않으냐/ 두붓집 할아버지가 불쌍하지 않으냐/ 가다오 가다오//
선잠이 들어서/ 그가 모르는 동안에/ 조용히 가다오 나가다오/ 서푼어치 값도 안되는 미·소인은/ 초콜렛, 커피, 페치코트, 군복, 수류탄/ 따발총…을 가지고/ 적막이 오듯이/ 적막이 오듯이/ 소리없이 가다오 나가다오/ 다녀오는 사람처럼 아주 가다오!//

여편네의 방에 와서-신귀거래1 / 김수영

여편네의 방에 와서 기거를 같이해도/ 나는 이렇듯 소년처럼 되었다/ 흥분해도 소년/ 계산해도 소년/ 애무해도 소년/ 어린 놈 너야/ 네가 성을 내지 않게 해주마/ 네가 무어라 보채더라도/ 나는 너와 함께 성을 내지 않는 소년// 바다의 물결 작년의 나무의 체취/ 그래 우리 이 성하(盛夏)에/ 온갖 나무의 추억과/ 물의 체취라도/ 다해서/ 어린 놈 너야/ 죽음이 오더라도/ 이제 성을 내지 않는 법을 배워주마// 여편네의 방에 와서 기거를 같이해도/ 나는 점점 어린애/ 나는 점점 어린애/ 태양 아래의 단 하나의 어린애/ 죽음 아래의 단 하나의 어린애/ 언덕 아래의 단 하나의 어린애/ 애정 아래의 단 하나의 어린애/ 사유 아래의 단 하나의 어린애/ 간단(間斷) 아래의 단 하나의 어린애/ 간단 아래의 단 하나의 어린애/ 점(點)의 어린애/ 베개의 어린애/ 고민의 어린애// 여편네의 방에 와서 기거를 같이해도/ 나는 점점 어린애/ 너를 더 사랑하고/ 오히려 너를 더 사랑하고/ 너는 내 눈을 알고/ 어린 놈도 내 눈을 안다//

구름의 파수병 / 김수영

만약에 나라는 사람을 유심히 들여다본다고 하자/ 그러면 나는 내가 시와는 반역된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먼 산정에 서 있는 마음으로 나의 자식과 나의 아내/ 그 주위에 놓인 잡스러운 물건들을 본다// 그리고/ 나는 이미 정해진 물체만들 보기로 결심하고 있는데/ 만약에 또 어느 나의 친구가 와서 나의 꿈을 깨워 주고/ 나의 그릇됨을 꾸짖어 주어도 좋다// 함부로 흘리는 피가 싫어서/ 이다지 낡아빠진 생활을 하는 것은 아니리라/ 먼지 낀 잡초 우에/ 잠자는 구름이여/ 고생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세상에서는/ 철 늦은 거미같은 존재 없이 살기도 어려운 일// 방 두 칸과 마루 한 칸과 말쑥한 부엌과 애처로운 처를 거느리고/ 외양만이라도 남과 같이 살아간다는 것이 이다지도 쑥스러울 수가 있을까// 시를 배반하고 사는 마음이여/ 자기의 나체를 더듬어 보고 살펴볼 수 없는 시인처럼 비참한 사람이 또 어디 있을가/ 거리에 나와서 집을 보고 집에 앉아서 거리를 그리던 어리석음도 이제는 모두 사라졌나 보다// 날아간 제비와 같이/ 날아간 제비와 같이 자국도 꿈도 없이/ 어디로인지 알 수 없으나/ 어디로이든 가야 할 반역의 정신// 나는 지금 산정에 있다/ 시를 반역한 죄로/ 이 메마른 산정에서 오랫동안 꿈도 없이 바라보아야 할 구름/ 그리고 그 구름의 파수병인 나.//

격문(檄文)-신귀거래2 / 김수영

마지막의 몸부림도/ 마지막의 양복(洋服)도/ 마지막의 신경질(神經質)도/ 마지막의 다방(茶房)도/ 기나긴 골목길의 순례(巡禮)도/ ‘어깨’도/ 허세(虛勢)도/ 방대한/ 방대한/ 방대한/ 모조품(模造品)도/ 막대한/ 막대한/ 막대한/ 막대한/ 모방(模倣)도/ 아아 그리고 저 도봉산(道峰山)보다도/ 더 큰 증오(憎惡)도/ 굴욕(屈辱)도/ 계집애 종아리에만/ 눈이 가던 치기(稚氣)도/ 그밖의 무수한 잡동사니 잡념(雜念)까지도/ 깨끗이 버리고/ 깨끗이 버리고/ 깨끗이 버리고/ 깨끗이 버리고/ 깨끗이 버리고/ 깨끗이 버리고/ 깨끗이 버리고/ 농부(農夫)의 몸차림으로 갈아입고/ 석경을 보니/ 땅이 편편하고/ 집이 편편하고/ 하늘이 편편하고/ 물이 편편하고/ 앉아도 편편하고/ 서도 편편하고/ 누워도 편편하고/ 도회(都會)와 시골이 편편하고/ 시골과 도회(都會)가 편편하고/ 신문(新聞)이 편편하고/ 시원하고/ 뻐쓰가 편편하고/ 시원하고/ 하수도(下水道)가 편편하고/ 시원하고/ 뽐프의 물이 시원하게 쏟아져나온다고/ 어머니가 감탄하니 과연 시원하고/ 무엇보다도/ 내가 정말 시인(詩人)이 됐으니 시원하고/ 인제 정말/ 진짜 시인이 될 수 있으니 시원하고/ 시원하다고 말하지 않아도 되니/ 이건 진짜 시원하고/ 이 시원함은 진짜이고/ 자유(自由)다//

성性 / 김수영

그것하고 하고 와서 첫 번째로 여편네와/ 하던 날은 바로 그 이튿날 밤은/ 아니 그 첫날 밤은 반시간도 넘어 했는데도/ 여편네가 만족하지 않는다/ 그년하고 하듯이 혓바닥이 떨어져나가게/ 물어제끼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어지간히 다부지게 해줬는데도/ 여편네는 만족하지 않는다/ 이게 아무래도 내가 저의 섹스를 槪觀하고/ 있는 것을 아는 모양이다/ 똑똑히는 몰라도 어렴풋이 느껴지는/ 모양이다/ 나는 섬찍해서 그전의 둔감한 내 자신으로/ 다시 돌아간다/ 憐憫의 순간이다 恍惚의 순간이 아니라/ 속아 사는 憐憫의 순간이다/ 나는 이것이 쏟고 난 뒤에도 보통 때보다/ 완연히 한참 더 오래 끌다가 쏟았다/ 한번 더 고비를 넘을 수도 있었는데 그만큼/ 지독하게 속이면 내가 곧 속고 만다//

여자 / 김수영 

여자란 집중된 동물이다./ 그 이마의 힘줄같이 나에게 설움을 가르쳐준다/ 전란도 서러웠지만/ 포로수용소 안은 더 서러웠고/ 그 안의 여자들은 더 서러웠다./ 고난이 나를 집중시켰고/ 이런 집중이 여자의 선천적인 집중도와/ 기적적으로 마주치게 한 것이 전쟁이라고 생각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전쟁에 축복을 드렸다.// 내가 지금 6학년 아이들의 과외공부집에서 만난/ 학부형회의 어떤 어머니에게 느끼는 여자의 감각/ 그 이마의 힘줄/ 그 힘줄의 집중도/ 이것은 죄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 여자의 本性은 에고이스트/ 뱀과 같은 에고이스트/ 그러니까 뱀은 先天的捕虜인지도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贖罪祝福을 드렸다.// 

 

모르지? / 김수영

이태백이가 술을 마시고야 시작을 한 이유,/ 모르지?/ 구차한 문밖 선비가 벽장문 옆에다/ 카잘스, 그름, 쉬바이쩌, 에프스타인의 사진을 붙이고 있는 이유,/ 모르지?/ 우리집 식모가 여편네가 외출만 하면/ 나한테 자꾸 웃고만 있는 이유,/ 모르지?/ 함경도친구와 경상도친구가 외국인처럼 생각돼서/ 술집에서 반드시 표준어만 쓰는 이유,/ 모르지?/ 오월혁명 이전에는 백양을 피우다/ 그후부터는/ 아리랑을 피우고/ 와이샤쓰 윗호주머니에는 한사코 색수건을 꽂아뵈는 이유,/ 모르지?/ 아무리 더워도 베와이샤쓰의 에리를/ 안쪽으로 접어넣지 않는 이유,/ 모르지?/ 아무리 혼자 있어도 베와이샤쓰의 에리를/ 안쪽으로 집어넣지 않는 이유,/ 모르지?/ 술이 거나해서 아무리 졸려도/ 의젓한 포오즈는/ 의젓한 포오즈는 취하고 있는 이유,/ 모르지?/ 모르지?//

 

거대한 뿌리 / 김수영

나는 아직도 앉는 법을 모른다/ 어쩌다 셋이서 술을 마신다 둘은 한 발을 무릎 위에 얹고/ 도사리지 않는다 나는 어느새 남쪽식으로/ 도사리고 앉았다 그럴때는 이 둘은 반드시/ 이북친구들이기 때문에 나는 나의 앉음새를 고친다/ 8. 15 후에 김병욱이란 시인은 두 발을 뒤로 꼬고/ 언제나 일본여자처럼 앉아서 변론을 일삼았지만/ 그는 일본대학에 다니면서 4년동안을 제철회사에서/ 노동을 한 강자다//
나는 이사벨 버드 비숍여사와 연애하고 있다 그녀는/ 1893년에 조선을 처음 방문한 영국 왕립지학협회 회원이다/ 그녀는 인경전의 종소리가 울리면 장안의/ 남자들이 모조리 사라지고 갑자기 부녀자의 세계로/ 화하는 극적인 서울을 보았다 이 아름다운 시간에는/ 남자로서 거리를 무단통행할 수 있는 것은 교군꾼,/ 내시, 외국인의 종놈, 관리들 뿐이었다 그리고/ 심야에는 여자는 사라지고 남자가 다시 오입을 하러/ 활보하고 나선다는 이런 기이한 관습을 가진 나라를/ 세계 다른곳에서는 본 일이 없다고/ 천하를 호령한 민비는 한번도 장안 외출을 하지 못했다고......//
전통은 아무리 더러운 전통이라도 좋다 나는 광화문/ 네거리에서 시구문의 진창을 연상하고 인환네/ 처갓집 옆의 지금은 매립한 개울에서 아낙네들이/ 양잿물 솥에 불을 지피며 빨래하던 시절을 생각하고/ 이 우울한 시대를 파라다이스처럼 생각한다/ 버드 비숍여사를 안 뒤부터는 썩어빠진 대한민국이/ 괴롭지 않다 오히려 황송하다 역사는 아무리/ 더러운 역사라도 좋다/ 진창은 아무리 더러운 진창이라도 좋다/ 나에게 놋주발보다도 더 쨍쨍 울리는 추억이/ 있는 한 인간은 영원하고 사랑도 그렇다//
비숍 여사와 연애를 하고 있는 동안에는 진보주의자와/ 사회주의자는 네에미 씹이다 통일도 중립도 개좆이다/ 역사도 심오도 학구도 체면도 인습도 치안국/ 으로 가라 동양척식회사, 일본영사관, 대한민국 관리,/ 아이스크림은 미국놈 좆대강이나 빨아라 그러나/ 요강, 망건, 장죽, 종묘상, 장전, 구리개 약방, 신전,/ 피혁점, 곰보, 애꾸, 애 못 낳는 여자, 무식쟁이,/ 이 모든 무수한 반동이 좋다/ 이 땅에 발을 붙이기 위해서는/ --_제3인도교의 물 속에 박은 철근 기둥도 내가 내 땅에/ 박는 거대한 뿌리에 비하면 좀벌레의 솜털/ 내가 내 땅에 박는 거대한 뿌리에 비하면// 괴기영화의 맘모스를 연상시키는/ 까치도 까마귀도 응접을 못하는 시꺼먼 가지를 가진/ 나도 감히 상상을 못하는 거대한 거대한 뿌리에 비하면.....//

광야 / 김수영

이제 나는 광야에 드러누워도/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나를 발견하였다/ 시대의 지혜/ 너무나 많은 나침반이여/ 밤이 산등성이를 넘어 내리는 새벽이면/ 시인이 쏟고 죽을 오욕의 역사/ 그러나 오늘은 산보다도/ 그것은 나의 육체의 융기// 이제 나는 광야에 드러누워도/ 공동의 운명을 들을 수 있다/ 피로와 피로의 발언/ 시인이 황홀하는 시간보다도 더 맥없는 시간이 어디있느냐/ 도피하는 친구들/ 양심도 가지고 가라 휴식도-/ 우리들은 다 같이 산등성이를 내려가는 사람들/ 그러나 오늘은 산보다도/ 그것은 나의 육체의 융기// 광야에 와서 어떻게 드러누울 줄을 알고 있는/ 나는 너무나도 악착스러운 몽상가/ 조잡한 천지여/ 간디의 모방자여/ 여치의 나래 밑의 고단한 밤잠이여/ ‘시대에 뒤떨어지는 것이 무서운 게 아니라/ 어떻게 뒤떨어지느냐가 무서운 것’이라고 죽음의 잠꼬대여/ 그러나 오늘은 산보다도/ 그것은 나의 육체의 융기//

봄밤 / 김수영

애타도록 마음에 서둘지 말라/ 강물 위에 떨어진 불빛처럼/ 혁혁한 업적을 바라지 말라/ 개가 울고 종이 울리고 달이 떠도/ 너는 조금도 당황하지 말라/ 술에서 깨어난 무거운 몸이여/ 오오 봄이여​// 한없이 풀어지는 피곤한 마음에도/ 너는 결코 서둘지 말라/ 너의 꿈이 달의 행로와 비슷한 회전을 하더라도/ 개가 울고 종이 들리고/ 기적소리가 과연 슬프다 하더라도/ 너는 결코 서둘지 말라/ 서둘지 말라 나의 빛이여/ 오오 인생이여​// 재앙과 불행과 격투와 청춘과 천만 인의 생활과/ 그러한 모든 것이 보이는 밤/ 눈을 뜨지 않은 땅속의 벌레같이/ 아둔하고 가난한 마음은 서둘지 말라/ 애타도록 마음에 서둘지 말라/ 절제여/ 나의 귀여운 아들이여/ 오오 나의 영감(靈感)이여//

푸른 하늘을 / 김수영

푸른 하늘을 제압(制壓)하는/ 노고지리가 자유(自由)로왔다고/ 부러워하던/ 어느 시인(詩人)의 말은 수정(修正)되어야 한다// 자유(自由)를 위해서/ 비상(飛翔)하여 본 일이 있는/ 사람이면 알지/ 노고지리가/ 무엇을 보고/ 노래하는가를/ 어째서 자유(自由)에는/ 피의 냄새가 섞여 있는가를/ 혁명(革命)은/ 왜 고독한 것인가를// 혁명(革命)은 왜 고독해야 하는 것인가를//

 

사령(死靈) / 김수영

……활자는 반짝거리면서 하늘 아래에서/ 간간이/ 자유를 말하는데/ 나의 영은 죽어있는 것이 아니냐// 벗이여/ 그대의 말을 고개 숙이고 듣는 것이/ 그대는 마음에 들지 않겠지/ 마음에 들지 않아라// 모두 다 마음에 들지 않아라/ 이 황혼도 저 돌벽 아래 잡초도/ 담장의 푸른 페인트 빛도/ 저 고요함도 이 고요함도// 그대의 정의도 우리들의 섬세도/ 행동의 죽음에서 나오는/ 이 욕된 교외에서는/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마음에 들지 않아라// 그대는 반짝거리면서 하늘 아래에서/ 간간이/ 자유를 말하는데/ 우스워라 나의 영은 죽어있는 것이 아니냐//

 

푸른 하늘을 / 김수영

푸른 하늘을 제압(制壓)하는/ 노고지리가 자유로왔다고/ 부러워하던/ 어느 시인의 말은 수정(修正)되어야 한다.// 자유를 위해서/ 비상(飛翔)하여 본 일이 있는/ 사람이면 알지/ 노고지리가/ 무엇을 보고/ 노래하는가를/ 어째서 자유에는/ 피의 냄새가 섞여있는가를/ 혁명(革命)/ 왜 고독한 것인가를// 혁명(革命)/ 왜 고독해야 하는 것인가를//

 

달나라의 장난 / 김수영

팽이가 돈다/ 어린아해이고 어른이고 살아가는 것이 신기로워/ 물끄러미 보고 있기를 좋아하는 나의 너무 큰 눈 앞에서/ 아해가 팽이를 돌린다/ 살림을 사는 아해들도 아름다웁듯이/ 노는 아해도 아름다워 보인다고 생각하면서/ 손님으로 온 나는 이 집 주인과의 이야기도 잊어버리고/ 또 한번 팽이를 돌려주었으면 하고 원하는 것이다/ 도회 안에서 쫓겨다니는 듯이 사는/ 나의 일이며/ 어느 소설보다도 신기로운 나의 생활이며/ 모두 다 내던지고/ 점잖이 앉은 나의 나이와 나이가 준 나의 무게를 생각하면서/ 정말 속임 없는 눈으로/ 지금 팽이가 도는 것을 본다/ 그러면 팽이가 까맣게 변하여 서서 있는 것이다/ 누구 집을 가보아도 나 사는 곳보다는 여유가 있고/ 바쁘지도 않으니/ 마치 별세계(別世界)같이 보인다/ 팽이가 돈다/ 팽이가 돈다/ 팽이 밑바닥에 끈을 돌려 매이니 이상하고/ 손가락 사이에 끈을 한끝 잡고 방바닥에 내어던지니/ 소리없이 회색빛으로 도는 것이// 오래 보지 못한 달나라의 장난 같다/ 팽이가 돈다/ 팽이가 돌면서 나를 울린다/ 제트기 벽화 밑의 나보다 더 뚱뚱한 주인 앞에서/ 나는 결코 울어야 할 사람은 아니며/ 영원히 나 자신을 고쳐가야 할 운명과 사명에 놓여 있는 이 밤에/ 나는 한사코 방심조차 하여서는 아니 될 터인데/ 팽이는 나를 비웃는 듯이 돌고 있다/ 비행기 프로펠러보다는 팽이가 기억이 멀고/ 강한 것보다는 약한 것이 더 많은 나의 착한 마음이기에/ 팽이는 지금 수천 년 전의 성인(聖人)과 같이/ 내 앞에서 돈다/ 생각하면 서러운 것인데/ 너도 나도 스스로 도는 힘을 위하여/ 공통된 그 무엇을 위하여 울어서는 아니 된다는 듯이/ 서서 돌고 있는 것인가/ 팽이가 돈다/ 팽이가 돈다//

어느날 고궁을 나오면서 / 김수영

왜 나는 조그마한 일에만 분개하는가/ 저 왕궁(王宮) 대신에 왕궁(王宮)의 음탕(淫蕩) 대신에/ 오십 원짜리 갈비가 기름 덩어리만 나왔다고 분개하고/ 옹졸하게 분개하고 설렁탕집 돼지 같은 주인년한테 욕을 하고/ 옹졸하게 욕을 하고// 한 번 정정당당하게/ ​붙잡혀간 소설가를 위하여/ 언론의 자유를 요구하고 월남(越南) 파병(派兵)에 반대하는/ 자유를 이행하지 못하고/ 삼십 원을 받으러 세 번씩 네 번씩/ 찾아오는 야경꾼들만 증오하고 있는가.// 옹졸한 나의 전통은 유구(悠久)하고 이제 내 앞에 정서(情緖)로 가로놓여 있다.// 이를테면 이런 일이 있었다/ 부산에 포로 수용소의 제십사(第十四) 야전 병원(野戰病院)에 있을 때/ 정보원이 너어스들과 스폰지를 만들고 거즈를 개키고 있는 나를 보고 포로 경찰이 되지 않는다고/ 남자가 뭐 이런 일을 하고 있느냐고 놀린 일이 있었다/ 너어스들 옆에서// 지금도 내가 반항하고 있는 것은 이 스폰지 만들기와/ 거즈 접고 있는 일과 조금도 다름없다.// 개의 울음 소리를 듣고 그 비명(悲鳴)에 지고/ 머리에 피도 안 마른 애놈의 투정에 진다./ 떨어지는 은행나뭇잎도 내가 밟고 가는 가시밭// 아무래도 나는 비켜 서 있다. 절정(絶頂) 위에는 서 있지 않고 암만해도 조금쯤 옆으로 비켜 서 있다/ 그리고 조금쯤 옆에 서 있는 것이 조금쯤/ 비겁한 것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니까 이렇게 옹졸하게 반항한다./ 이발장이에게/ 땅 주인에게는 못하고 이발장이에게/ 구청 직원에게는 못하고 동회(洞會) 직원에게도 못하고/ 야경꾼에게 이십 원 때문에 십 원 때문에 일 원 때문에/ 우습지 않느냐 일 원 때문에/ 모래야 나는 얼마큼 작으냐./ 바람아 먼지야 풀아 난 얼마큼 작으냐./ 정말 얼마큼 작으냐…….//

그 방을 생각하며 / 김수영

혁명은 안되고 나는 방만 바꾸어버렸다/ 그 방의 벽에는 싸우라 싸우라는 말이/ 헛소리처럼 아직도 어둠을 지키고 있을 것이다/ 나는 모든 노래를 그 방에 함께 남기고 왔을 게다/ 그렇듯 이제 나의 가슴은 이유없이 메말랐다/ 그 방의 벽은 나의 가슴이고 나의 사지일까/ 일하라 일하라 일하라는 말이/ 헛소리처럼 아직도 나의 가슴을 울리고 있지만/ 나는 그 노래도 그 전의 노래도 함께 다 잊어버리고 말았다// 혁명은 안되고 나는 방만 바꾸어버렸다/ 나는 인제 녹슬은 펜과 뼈와 광기―/ 실망의 가벼움을 재산으로 삼을 줄 안다/ 이 가벼움 혹시나 역사일지도 모르는/ 이 가벼움을 나는 나의 재산으로 삼았다// 혁명은 안되고 나는 방만 바꾸었지만/ 나의 입 속에는 달콤한 의지의 잔재 대신에/ 다시 쓰디쓴 냄새만 되살아났지만// 방을 잃고 낙서를 잃고 기대를 잃고/ 노래를 잃고 가벼움마저 잃어도// 이제 나는 무엇인지 모르게 기쁘고/ 나의 가슴은 이유없이 풍성하다//

65년의 새해 / 김수영

그때 너는 한살이었다/ 그때 너는 한살이었다/ 그때도 너는 기적이었다/ 그때 너는 여섯살이었다/ 그때 너는 여섯살이었다/ 그때도 너는 기적이었다// 그때 너는 열여섯살이었다/ 그때 너는 열여섯살이었다/ 그때도 너는 기적이었다/ 너의 의지는 싹트기 시작했다/ 너의 의지는/ 학교 안에서 배운 모든것이/ 학교 밖에서 본 모든것이/ 반드시 정말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너의 어린 의지를 발표할 줄 알았다/ 우리는 너를 보고 깜짝놀랐다// 그때 너는 열일곱살이었다/ 그때 너는 열일곱살이었다/ 그때도 너는 기적이었다/ 너의 근육은 굳어지기 시작했다/ 너의 근육은/ 학교 밖에서 얻어맞은 모든것이/ 골목길에서 얻어맞은 모든 것이/반드시 정말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너의 어린 행동은/ 어린 상징을 면하기 시작했다/ 너는 이제 우리 키만큼 되었다/ 우리는 너를 보고 깜짝놀랐다// 너는 이제 열아홉살이었다/ 너는 이제 열아홉살이었다/ 너는 여전히 기적이었다/ 너의 회의는 굳어가기 시작했다/ 너의 회의는/ 나라 안에서 당한 모든것이/ 나라 밖에서 당한 모든것이/ 반드시 정말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너의 어린 포부는/ 불가능의 한계를 두드려보기 시작했다/ 너는 이제 우리 키보다도 더 커졌다/ 우리는 너를 보고 깜짝놀랐다// 너는 이제 스무살이다/ 너는 이제 스무살이다/ 너는 여전히 기적일 것이다/ 너의 사랑은 익어가기 시작한다/ 너의 사랑은/ 38선 안에서 받은 모든 굴욕이/ 38선 밖에서 받은 모든 굴욕이/ 전혀 정당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너는 너의 힘을 다해서 답쌔버릴 것이다/ 너의 가난을 눈에 보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모든 가난을/ 이 엄청난 어려움을 고통을/ 이 몸을 찍는 부자유를 부자유를 나날을....../ 너는 이제 우리의 고통보다도 더 커졌다/ 우리는 너를 보고 깜짝놀란다// 아니 네가 우리를 보고 깜짝놀란다/ 네가 우리를 보고 깜짝놀란다/ 65년의 새얼굴을 보고/ 65년의 새해를 보고//

봄의 뜰안에 / 김수영

초봄의 뜰안에 들어오면/ 서편으로 난 欄干(난간)문 밖의 풍경은/ 모름지기/ 보이지 않고// 荒廢(황폐)한 강변을/ 靈魂(영혼)보다도 더 새로운 解氷(해빙)의 破片(파편)이/ 저멀리/ 흐른다// 寶石(보석)같은 아내와 아들은/ 화롯불을 피워가며 병아리를 기르고/ 짓이긴 파냄새가 술취한/ 내 이마에 神藥(신약)처럼 생긋하다// 흐린 하늘에 이는 바람은/ 어제가 다르고 오늘이 다른데/ 옷을 벗어놓은 나의 精神(정신)은/ 늙은 바위에 앉은 이끼처럼 추워라// 겨울이 지나간 밭고랑 사이에 남은/ 孤獨(고독)은 神의 無才操(무재조)와 詐欺(사기)라고/ 하여도 좋았다//

사랑의 변주곡 / 김수영

욕망이여 입을 열어라 그 속에서/ 사랑을 발견하겠다 도시의 끝에/ 사그러져가는 라디오의 재잘거리는 소리가/ 사랑처럼 들리고 그 소리가 지워지는/ 강이 흐르고 그 강건너에 사랑하는/ 암흑이 있고 삼월을 바라보는 마른 나무들이/ 사랑의 봉오리를 준비하고 그 봉오리의/ 속삭임이 안개처럼 이는 저쪽에 쪽빛/ 산이// 사랑의 기차가 지나갈 때마다 우리들의/ 슬픔처럼 자라나고 도야지우리의 밥찌기/ 같은 서울의 등불을 무시한다/ 이제 가시밭, 덩쿨장미의 기나긴 가시가지/ 까지도 사랑이다// 왜 이렇게 벅차게 사랑의 숲은 밀려닥치느냐/ 사랑의 음식이 사랑이라는 것을 알 때까지// 난로 위에 끓어오르는 주전자의 물이 아슬/ 아슬하게 넘지 않는 것처럼 사랑의 절도는/ 열렬하다/ 間斷도 사랑/ 이 방에서 저 방으로 할머니가 계신 방에서/ 심부름하는 놈이 있는 방까지 죽음같은/ 암흑 속을 고양이의 반짝거리는 푸른 눈망울처럼/ 사랑이 이어져가는 밤을 안다/ 그리고 이 사랑을 만드는 기술을 안다/ 눈을 떴다 감는 기술 – 불란서혁명의 기술/ 최근 우리들이 4·19에서 배운 기술/ 그러나 이제 우리들은 소리내어 외치지 않는다// 복사씨와 살구씨와 곶감씨의 아름다운 단단함이여/ 고요함과 사랑이 이루어놓은 폭풍의 간악한/ 신념이여/ 봄베이도 뉴욕도 서울도 마찬가지다/ 신념보다도 더 큰/ 내가 묻혀사는 사랑의 위대한 도시에 비하면/ 너는 개미이냐// 아들아 너에게 광신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사랑을 알 때까지 자라라/ 인류의 종언의 날에/ 너의 술을 다 마시고 난 날에/ 미대륙에서 석유가 고갈되는 날에/ 그렇게 먼 날까지 가기 전에 너의 가슴에/ 새겨둘 말을 너는 도시의 피로에서/ 배울 거다/ 이 단단한 고요함을 배울 거다/ 복사씨가 사랑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 하고/ 의심할 거다!// 복사씨와 살구씨가/ 한번은 이렇게/ 사랑에 미쳐 날뛸 날이 올 거다!/ 그리고 그것은 아버지같은 잘못된 시간의/ 그릇된 명상이 아닐 거다//

눈 / 김수영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보라고 마음 놓고 마음 놓고/ 기침을 하자// 눈은 살아 있다/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과 육체를 위하여/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공자의 생활난 / 김수영

꽃이 열매의 상부에 피었을 때/ 너는 줄넘기 작란을 한다.// 나는 발산한 형상을 구하였으나/ 그것은 작전 같은 것이기에 어려웁다.// 국수 이태리어로는 마카로니라고/ 먹기 쉬운 것은 나의 반란성일까.// 동무여, 이제 나는 바로 보마./ 사물과 사물의 생리(生理)와/ 사물의 수량과 한도와/ 사물의 우매와 사물의 명석성(明晳性)을,// 그리고 나는 죽을 것이다.//

폭포 / 김수영

폭포는 곧은 절벽을 무서운 기색도 없이 떨어진다// 규정할 수 없는 물결이/ 무엇을 향하여 떨어진다는 의미도 없이/ 계절과 주야를 가리지 않고/ 고매한 정신처럼 쉴 사이 없이 떨어진다// 금잔화도 인가도 보이지 않는 밤이 되면/ 폭포는 곧은 소리를 내며 떨어진다// 곧은 소리는 소리이다./ 곧은 소리는 곧은/ 소리를 부른다// 번개와 같이 떨어지는 물방울은/ 취(醉)할 순간(瞬間)조차 마음에 주지 않고/ 나타(懶惰)와 안정을 뒤집어 놓은 듯이/ 높이도 폭도 없이/ 떨어진다//

병풍(屛風) / 김수영

병풍은 무엇에서부터라도 나를 끊어준다./ 등지고 있는 얼굴이여/ 주검에 취(醉)한 사람처럼 멋없이 서서/ 병풍은 무엇을 향(向)하여서도 무관심(無關心)하다./ 주검의 전면(全面) 같은 너의 얼굴 위에/ 용(龍)이 있고 낙일(落日)이 있다./ 무엇보다도 먼저 끊어야 할 것이 설움이라고 하면서/ 병풍은 허위(虛僞)의 높이보다도 더 높은 곳에/ 비폭(飛瀑)을 놓고 유도(幽島)를 점지한다./ 가장 어려운 곳에 놓여 있는 병풍은/ 내 앞에 서서 주검을 가지고 주검을 막고 있다./ 나는 병풍을 바라보고/ 달은 나의 등 뒤에서 병풍의 주인/ 육칠옹해사(六七翁海士)의 인장(印章)을 비추어주는 것이었다.//

거미 / 김수영

내가 으스러지게 설움에 몸을 태우는 것은 내가 바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그 으스러진 설움의 풍경마저 싫어진다.// 나는 너무나 자주 설움과 입을 맞추었기 때문에/ 가을바람에 늙어가는 거미처럼 몸이 까맣게 타버렸다.//

꽃잎 1 / 김수영

누구한테 머리를 숙일까/ 사람이 아닌 평범한 것에/ 많이는 아니고 조금/ 벼를 터는 마당에서 바람도 안 부는데/ 옥수수잎이 흔들리듯 그렇게 조금// 바람의 고개는 자기가 일어서는줄/ 모르고 자기가 가닿는 언덕을/ 모르고 거룩한 산에 가닿기// 전에는 즐거움을 모르고 조금/ 안 즐거움이 꽃으로 되어도/ 그저 조금 꺼졌다 깨어나고// 언뜻 보기엔 임종의 생명 같고/ 바위를 뭉개고 떨어져내릴/ 한 잎의 꽃잎 같고/ 혁명(革命)같고/ 먼저 떨어져내린 큰 바위 같고/ 나중에 떨어진 작은 꽃잎 같고// 나중에 떨어져내린 작은 꽃잎 같고//

꽃잎 2 / 김수영

꽃을 주세요 우리의 고뇌(苦惱)를 위해서/ 꽃을 주세요 뜻밖의 일을 위해서/ 꽃을 주세요 아까와는 다른 시간(時間)을 위해서// 노란 꽃을 주세요 금이 간 꽃을/ 노란 꽃을 주세요 하얘져가는 꽃을/ 노란 꽃을 주세요 넓어져가는 꽃을// 노란 꽃을 받으세요 원수를 지우기 위해서/ 노란 꽃을 받으세요 우리가 아닌 것을 위해서/ 노란 꽃을 받으세요 거룩한 우연(偶然)을 위해서// 꽃을 찾기 전의 것을 잊어버리세요/ 꽃의 글자가 비뚤어지지 않게/ 꽃을 찾기 전의 것을 잊어버리세요/ 꽃의 소음이 바로 돌아오게/ 꽃을 찾기 전의 것을 잊어버리세요/ 꽃의 글자가 다시 비뚤어지게// 내 말을 믿으세요 노란 꽃을/ 못 보는 글자를 믿으세요 노란 꽃을/ 떨리는 글자를 믿으세요 노란 꽃을/ 영원히 떨리면서 빼먹은 모든 꽃잎을 믿으세요/ 보기싫은 노란 꽃을//

꽃 2 / 김수영

꽃은 과거(過去)와 또 과거(過去)를 향(向)하여/ 피어나는 것/ 나는 결코 그의 종자(種子)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설움의 귀결(歸結)을 말하고자 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설움이 없기 때문에 꽃은 피어나고// 꽃이 피어나는 순간(瞬間)/ 푸르고 연하고 길기만 한 가지와 줄기의 내면(內面)은/ 완전(完全)한 공허(空虛)를 끝마치고 있었던 것이다/ 중단(中斷)과 계속(繼續)의 해학(諧謔)이 일치(一致)되듯이/ 어지러운 가지에 꽃이 피어오른다/ 과거(過去)와 미래(未來)에 통(通)하는 꽃/ 견고(堅固)한 꽃이/ 공허(空虛)의 말단(末端)에서 마음껏 찬란(燦爛)하게 피어오른다//

나는 아리조나 카보이야 / 김수영

야 손들어 나는 아리조나 카보이야/ 빵! 빵! 빵! 빵!/ 키크야! 너는 저놈을 쏘아라/ 빵! 빵! 빵!/ 쨔키야! 너는 빨리 말을 달려/ 저기 돈보따리를 들고 달아나는 놈을 잡아라/ 죠ㄴ! 너는 저 산 위에 올라가 망을 보아라/ 메리야 너는 내 뒤를 따라와// 이 놈들이 다 이성망이 부하들이다/ 한데다 묶어놔라/ 애 이 놈들아 고갤 숙여/ 너희놈 손에 돌아가신 우리 형님들/ 무덤 앞에 절을 구(九)천육(六)백삼십오(三五)만번 만 해/ 나는 아리조나 카보이야// 두목! 나머지 놈들도 다 잡아왔습니다/ 아 홍찐구 놈도 섞여있구나/ 너 이 놈 정동 재판소에서 언제 달아나왔느냐 깟땜!/ 오냐 그놈들을 물에다 거꾸로 박아놓아라/ 쨈보야 너는 이성망이 놈을 빨리 잡아오너라/ 여기 떡갈나무 잎이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가서/ 하와이 영사한테 보여라/ 그리고 돌아올 때는 구름을 타고 오너라/ 내가 구름운전수 제퍼슨 선생한테 말해놨으니까 시간은/ 이(二)분 밖에 안 걸릴 거다/ 이 놈들이 다 이성망이 부하들이지/ 이 놈들 여기 개미구멍으로 다 들어가/ 이 구멍으로 들어가면 아리조나에 있는/ 우리 고조할아버지 산소 망두석 밑으로 빠질 수 있으니까/ 쨈보야 태평양 밑의 개미 길에/ 미국사람들이 세워 놓은 자동차란 자동차는/ 싹 없애버려라/ 저 놈들이 타고 들어가면 안된다/ 야 빨리 들어가 하바! 하바!/ 나는 아리조나 카보이야/ 아리조나 카보이야//

 

강가에서 / 김수영

저이는 나보다 여유가 있다/ 저이는 나보다도 가난하게 보이는데/ 저이는 우리집을 찾아와서 산보를 청한다/ 강가에 가서 돌아갈 차비만 남겨놓고 술을 사준다/ 아니 돌아갈 차비까지 다 마셨나 보다/ 식구가 나보다도 일곱 식구나 더 많다는데/ 일요일이면 빼지 않고 강으로 투망을 하러 나온다고 한다/ 그리고 반드시 4킬로가량을 걷는다고 한다// 죽은 고기처럼 혈색 없는 나를 보고/ 얼마전에는 애 업은 여자하고 오입을 했다고 한다/ 초저녁에 두 번 새벽에 한 번/ 그러니 아직도 늙지 않지 않았느냐고 한다/ 그래도 추탕을 먹으면서 나보다도 더 땀을 흘리더라만/ 신문지로 얼굴을 씻으면서 나보고도/ 산보를 하라고 자꾸 권한다// 그는 나보다도 가난해 보이는데/ 남방셔츠 밑에는 바지에 혁대도 매지 않았는데/ 그는 나보다도 가난해 보이고/ 그는 나보다도 짐이 무거워 보이는데/ 그는 나보다도 훨씬 늙었는데/ 그는 나보다도 눈이 들어갔는데/ 그는 나보다도 여유가 있고/ 그는 나에게 공포를 준다// 이런 사람을 보면 세상사람들이 다 그처럼 살고 있는 것 같다/ 나같이 사는 것은 나밖에 없는 것 같다/ 나는 이렇게도 가련한 놈 어느 사이에/ 자꾸자꾸 소심해져만 간다/ 동요도 없이 반성도 없이/ 자꾸자꾸 小人이 돼간다/ 俗돼간다 俗돼간다/ 끝없이 끝없이 동요도 없이// 

 

헬리콥터 / 김수영

사람이란 사람이 모두 고민하고 있는/ 어두운 대지를 차고 이륙하는 것이/ 이다지도 힘이 들지 않는다는 것을 처음 깨달은 것은/ 우매한 나라의 어린 시인들이었다/ 헬리콥터가 풍선보다도 가벼웁게 상승하는 것을 보고/ 놀랄 수 있는 사람은 설움을 아는 사람이지만/ 또한 이것을 보고 놀라지 않는 것도 설움을 아는 사람일 것이다/ 그들은 너무나 오랫동안 자기의 말을 잊고/ 남의 말을 하여왔으며/ 그것도 간신히 떠듬는 목소리밖에는 못해왔기 때문이다/ 설움이 설움을 먹었던 시절이 있었다/ 이러한 젊은 시절보다도 더 젊은 것이/ 헬리콥터의 영원한 생리이다// 1950년 7월 이후/ 이 나라의 비좁은 산맥 위에 자태를 보이었고/ 이것은 처음 탄생한 것은 물론 그 이전이지만/ 그래도 제트기나 카아고보다는 늦게 나왔다/ 그렇지만 린드버어그가 헬리콥터를 타고서/ 대서양을 횡단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동양의 풍자를 그의 기체 안에 느끼고야 만다/ 비애의 수직선을 그리면서 날아가는 그의 설운 모양을/ 우리는 좁은 뜰안에서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항아리 속에서부터라도 내어다볼 수 있고/ 이러한 우리의 순수한 치정을/ 헬리콥터에서도 내려다볼 수 있을 것을 짐작하기 때문에/ "헬리콥터여 너는 설운 동물이다"// ―― 자유/ ―― 비애// 더 넓은 전망이 필요없는 이 무제한의 시간 우에서/ 산도 없고 바다도 없고 진흙도 없고 진창도 없고 미련도 없이/ 앙상한 육체의 투명한 골격과 세포와 신경과 안구까지/ 모조리 노출 낙하시켜가면서/ 안개처럼 가벼웁게 날아가는 과감한 너의 의사 속에는/ 남을 보기 전에 네 자신을 먼저 보이는/ 긍지와 선의가 있다/ 너의 조상들이 우리의 조상과 함께/ 손을 잡고 超동물세계 속에서 영위하던 자유의 정신의 아름다운 원형을/ 너는 또한 우리가 발견하고 규정하기 전에 가지고 있었으며/ 오늘에 네가 전하는 자유의 마지막 파편에/ 스스로 겸손의 침묵을 지켜가며 울고 있는 것이다// 

 

말 / 김수영

나무뿌리가 좀더 깊이 겨울을 향해 가라앉았다/ 이제 내 몸은 내 몸이 아니다/ 이 가슴의 동계(動悸)도 기침도 한기도 내것이 아니다/ 이 집도 아내도 아들도 어머니도 다시 내것이 아니다/ 오늘도 여전히 일을 하고 걱정하고/ 돈을 벌고 싸우고 오늘부터의 할일을 하지만/ 내 생명은 이미 맡기어진 생명/ 나의 질서는 죽음의 질서/ 온 세상이 죽음의 가치로 변해버렸다// 익살스러울만치 모든 거리가 단축되고/ 익살스러울만치 모든 질문이 없어지고/ 모든 사람에게 고해야 할 너무나 많은 말을 갖고 있지만/ 세상은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이 무언의 말/ 이때문에 아내를 다루기 어려워지고/ 자식을 다루기 어려워지고 친구를/ 다루기 어려워지고/ 이 너무나 큰 어려움에 나는 입을 봉하고 있는 셈이고/ 무서운 무성의를 자행하고 있다// 이 무언의 말/ 하늘의 빛이요 물의 빛이요 우연의 빛이요 우연의 말/ 죽음을 꿰뚫는 가장 무력한 말/ 죽음을 위한 말 죽음에 섬기는 말/ 고지식한 것을 제일 싫어하는 말/ 이 만능의 말/ 겨울의 말이자 봄의 말/ 이제 내 말은 내 말이 아니다//

 

비 / 김수영

비가 오고 있다/ 여보/ 움직이는 비애(悲哀)를 알고 있느냐// 명령하고 결의하고/ ‘평범하게 되려는 일’ 가운데에/ 해초처럼 움직이는/ 바람에 나부껴서 밤을 모르고/ 언제나 새벽만을 향하고 있는/ 투명한 움직임의 비애(悲哀)를 알고 있느냐// 순간이 순간을 죽이는 것이 현대/ 현대가 현대를 죽이는 ‘종교’/ 현대의 종교는 ‘출발’에서 죽는 영예/ 그 누구의 시처럼// 그러나 여보/ 비오는 날의 마음의 그림자를/ 사랑하라/ 너의 벽에 비치는 너의 머리를/ 사랑하라/ 비가 오고 있다/ 움직이는 비애(悲哀)여// 결의하는 비애(悲哀)/ 변혁하는 비애(悲哀)……/ 현대의 자살/ 그러나 오늘은 비가 너 대신 움직이고 있다/ 무수한 너의 ‘종교’를 보라// 계사 위에 울리는 곡괭이소리/ 동물의 교향곡/ 잠을 자면서 머리를 식히는 사색가/ — 모든 곳에 너무나 많은 움직임이 있다// 여보/ 비는 움직임을 제(制)하는 결의/ 움직이는 휴식// 여보/ 그래도 무엇인가가 보이지 않느냐/ 그래서 비가 오고 있는데!//

 

 

"김일성 만세" 42년만에 무죄...김수영 유작 詩 떠올린 사건

'김일성 만세'/ 한국의 언론자유의 출발은 이것을/ 인정하는 데 있는데// 이것을 인정하면 되는데// 이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한국/ 언론의 자유라고 조지훈이란 시인이 우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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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金洙暎, 1921. 11. 27 ~ 1968. 6. 16] 시인
1921년 서울 종로에서 출생. 1946년 연희전문 영문과에 편입하였으나 중퇴. 1946년 《예술부락[藝術部落]》에 시 <廟庭(묘정)의 노래>를 실으면서 작품 활동 시작. 1959년 첫 시집 『달나라의 장난』 출간. 1960년 4.19 혁명이 일어나고, 시와 시론, 시평 등을 잡지, 신문 등에 발표하며 왕성한 집필 활동을 하였으나, 1968년 6월 15일 밤 교통사고로 사망. 사후 시선집 『거대한 뿌리』(1974) , 『사랑의 변주곡』(1988) 과 산문집 『시여, 침을 뱉어라』 등과 1981년 『김수영전집』 간행됨. 2001년 10월 20일 금관 문화훈장 추서받음.

 

 

“날것의 언어로 자유 외쳤던 시인 김수영… 그의 연인이자 아내인 것이 고마울 따름”

한국 문단은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뚫고 꿋꿋하고 공고하게 융성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때론 누구는 체제를 찬양하고 또 누구는 침묵했지만, 많은 문인들은 자신의 정신과 삶을 글로 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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